Skip Menu
본문 바로가기

글자크기

글자크게 100% 글자작게

2021년 9월말 기준 인구 :

150,121명 (전월대비 522명 감소)

희망찬 도약 새로운 광양

날씨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계획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38조에 의거하여 수립된 행정자치부 2016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치침에 따라 민원행정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자체 추진계획 수립
  • 추진기간 : 2016. 1.~12.
  • 계획대상 : 각종 민원시책 및 제도개선사항
  • 주요내용 :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계획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계획 다운로드

민원행정 중장기계획

민원행정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행정의 신뢰성을 증진하고 고품격 민원서비스 제공
  • 계획기간 : 3개년(2014-2016년)
  • 계획대상 : 기관방문 유기한민원 및 민원시책
  • 주요내용 : 민원행정 추진방향/ 민원행정 중장기 세부계획/ 연도별 실행로드맵 및 투자계획

민원행정 중장기계획 다운로드

민원수수료 카드결제 도입

  • 시행시기 : 2013. 5월
  • 대 상 : 본청(민원지적과),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 수 량 : 17대
  • 주요내용
    • 민원수수료외 세외수입 전반에 카드결제 제도 도입
    • 카드수수료율의 최적요율 확보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등을 위한 외국어전용 민원신청 서식 비치

  • 시 기 : 연중
  • 대 상 : 4개국어(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 장 소 : 시청 민원지적과 민원실내
  • 내 용 : 외국인전용 민원신청 서식 제공으로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에 대한 민원편의제공

장애인·노약자·임산부·다문화가정 등에 민원 편의 제공

일과시간외 민원서비스 제공
  • 매주 화요일 18:00~20:00 / 여권민원 접수 및 교부, 무인민원발급안내, 민원상담
  • 무인민원발급 운영 : 매일 06:00~24:00
민원신청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민원서류 작성 및 안내
  • 청원경찰 상시 배치 및 민원안내도우미 운영
전담 민원창구 설치
  • 시 기 : 연중
  • 전담창구 : 일반민원 1번 , 통합제증명 8번 창구
  • 사회적 취약계층 전용 민원창구 운영으로 접수에서 처리까지 해결

시민오피스 운영

민원인전용 사무ㆍ휴식 공간인 시민미니오피스 운영으로 방문 민원인의 편의도모 최상의 고객감동 서비스 제공
  • 장 소 : 민원실 안내 코너
  • 설치장비
    • 사무용기기 : PC 2대, 프린터 1대, 복사기, 팩스, 휴대용 전화 충전기 4대
    • 신장ㆍ체중 측정기, 혈압측정기, 전동휠체어충전기, 시각장애인용 음성변환출력기, 모유수유실, 독서열람대

민원인 글판『시민의 말씀함』운영

  • 운영기간 : 연중
  • 설치장소 : 민원지적과 내 / 민원인용 대기석
  • 내 용 : 시민의 작은 말에도 귀를 기울여 고충, 애로사항을 청취 즉시 해결하여 감동행정 구현

투자기업 부동산 서비스 추진

  • 기 간 : 연중
  • 대 상 : 투자 기업체의 사업용 토지
  • 내 용 : 투자기업의 사업용 토지가 크고 작은 여러 필지로 세분화되어 발생하는 불편해소를 위해 용도별로 합병 또는 지목변경처리로 부동산의 간명화를 통한 관리비용 절감

맞춤형 조상 땅 찾기 확대 서비스 운영

  • 기 간 : 연중
  • 방 법 : 읍ㆍ면사무소 사망신고 접수시 조상 땅 찾기 신청 안내
  • 내 용 : 조상의 상속재산 누락방지 및 부동산정보 One-Stop서비스 실시

One-Stop 민원처리로 고객감동 실현

  • ‘1+1’민원처리로 신속․간편한 민원서비스 구축
  • 추진개요 : 혼인신고+전입신고 = 市에서 One-Stop 처리
    • 대 상 : 혼인신고 후 관내 세대로 전입신고를 희망하는 자
    • 추진절차
      • 혼인신고와 함께 전입신고서를 접수받아 해당 동에 전입신고서를 FAX로 전송하고, 당일 입력 처리
      • 전입신고서 원본 해당 동으로 즉시 송부
      • 전입신고 완료 후 신청자에게 즉시 SMS 문자서비스 제공

혼인+전입신고서:시청접수 → 전입신고서 FAX전송. 전입신고서:읍면동 주민센터 처리→ 결과. SMS문자통보:읍면동 주민센터

영조물 피해 배상 신청

영조물 피해 배상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소유·사용·관리하는 시설의 관리하자로 인하여 타인의 신체나 재물을 훼손시켜 법률상 배상책임이 발생하는 경우 손해를 배상하는 제도

영조물배상공제에 의한 배상 절차
  1. 영조물 피해 발생
    (민원인)
  2. 배상 신청
    (민원인→해당부서)
  3. 피해내용 확인
    (해당부서)
  4. 사고발생 통보
    (해당부서→회계과)
  5. 사고발생 통보
    (회계과→공제회)
  6. 사고발생 접수
    (지방재정공제회)
  7. 보험사 사고 접수
    (공제회→보험사)
  8. 배상 합의 및 일부 배상
    (보험사↔민원인)
  9. 합의 결과 및 자기 부담금 안내 발송
    (보험사→해당부서)
  10. 자기부담급 지급 요청
    (해당부서→회계과)
  11. 자기부담금 지급
    (회계과→민원인)
    ※10만원 이내
  12. 배상 완료
     
영조물 사고접수 제출서류
  • 영조물 배상사고 접수증
  • 현장사진 등 증빙자료(치료비, 진단서, 블랙박스영상, 수리비 등)

영조물배상 사고 접수증 다운로드

영조물 배상공제 등록현황

배상공제 등록현황 다운로드

  • 담당부서 민원지적과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 2019-01-03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광양시 QR코드 :기타 편의시책 메뉴로 이동  http://www.gwangyang.go.kr/index.gwangyang?menuCd=DOM_0000001010040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