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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말 기준 인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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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찬 도약 새로운 광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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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정보

오존정보

대기오염에 의한 오존의 생성
  • 대기중에서 오존은 강한 햇빛의 존재하에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이 반응하여 생성되며, 햇빛이 강하고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특히 많이 발생됩니다.
    자동차 등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대부분 일산화질소(NO)의 형태로 배출되며, 휘발성 유기화합물질(VOCs)의 존재하에서 대기중의 오존과 결합하거나 발생기산소(O)와 결합하여 이산화질소(NO2)로 변환됩니다.
    다시 이산화질소는 햇빛을 받아 일산화질소와 산소원자(O) 로 광분해되고 생성된 산소원자는 대기중의 산소(O2)와 결합하여 오존(O3)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오존은 일산화질소와 결합하여 이산화질소를 생성시키는 과정을 되풀이하게 됩니다.

강한햇빛(자외선)→산화질소(NO2)→산소원자(O)+일산화질소(NO)→산소원자(O)+산소(O2)→오존(O3)

  • 오존은 강한 햇빛의 존재하에서 생성되므로 여름철에 기온이 높고 바람이 거의 없는 날의 오후 2시~6시에 최고 농도를 보이게 된다. 아침부터 자동차 등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이나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이 오전에 축적되어 있다가 강한 햇빛을 받아 오존을 생성시켜 오후에 최고농도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저녁시간대가 되면 기온도 내려가고 햇빛이 없기 때문에 광화학반응은 일어나지 않으며, 따라서 오존농도는 급격히 감소하여 한밤중이나 이른 아침에는 오존농도가 거의 제로 상태에 까지 내려가게 된다.
오존원인물질(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질)은 어디서 배출?
  • 자동차 및 산업체 배출가스, 휘발유 증기 및 화학솔벤트가 오존원인물질로 알려진 질소 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의 주된 배출원으로, NOx는 자동차에서 약 49%, 발전소 등 연소시설에서 약 51%(발전 16%, 산업30%, 상업·가정 6%)가 배출되고, VOC의 경우에는 자동차에서 약 35%, 나머지 약 65%는 주유소나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인쇄소, 세탁소 등과 페인트작업시 등에서 발생된다. 그러나 발전소등 대형연소시설의 경우에는 도시지역밖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지역의 경우에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비중이 훨씬 높아진다. 또한 여름철의 경우에는 난방이 필요없기 때문에 자동차 배출가스의 비중은 더더욱 높아진다.
오존
  • 오존(O3)은 무색무미의 기체로서 세 개의 산소원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이 높아 생성된 지 오래되지 않아 즉시 분해됩니다. 원래 오존은 자연적으로 생성되는데 자연적으로 생성될 수 있는 오존의 농도는 대략 10~20 ppb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존 주의보제
  • 오존 주의보제는 대기 중 오존의 농도가 일정기준 이상 높게 주의보를 발령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생활 환경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되는 제도입니다. 1990년 이후 자동차의 수가 급증하여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하여 2차 오염물질인 오존의 농도가 증가되고 있어 오존 주의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법적 근거
    대기환경보전법 제8조(대기오염경보)
    대기환경보전법시행령 제2조(대기오염경보의 대상지역 등)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
오존주의보 발령 및 해제
  • 오존오염도에 따라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 등 3단계로 구분하여 발령합니다.
오존경보 발령 및 해제 정보를 제공하며 구분,발령기준,해제기준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구분 발령기준 해제기준
주의보 오존농도가 0.12ppm 이상일 때 오존농도가 0.12ppm 미만일 때
경보 오존농도가 0.3ppm 이상일 때 오존농도가 0.3ppm 미만일 때
중대경보 오존농도가 0.5ppm 이상일 때 오존농도가 0.5ppm 미만일 때

환경기준 : 1시간 평균치 0.1ppm이하 (8시간 평균치 0.06ppm이하)

오존 경보 발령시 조치사항
오존 경보 발령시 조치사항 정보를 제공하며 구분,주민,차량운전자(차량소유자),사업장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구분 주민 차량운전자
(차량소유자)
사업장
주의보
(0.12ppm/시 이상)
- 노천소각금지 요청
- 대중교통이용 권고
- 실외활동 및 과격한 운동 자제 요청
-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환자, 심장질환의 실외활동 자제 권고
- 주의보지역내 차량 운행자제 권고
- 대중교통이용 권고
- 자동차 사용자제 요청
- 오존 유발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오염 물질 저감협조 요청
경 보
(0.3ppm/시 이상)
- 주민 실외활동 및 과격 운동 제한 요청
- 유치원, 학교 등 실외 학습 제한 권고
-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환자, 심장질환의 실외 활동 제한 권고
- 경보지역내 자동차
사용제한
- 소각시설 사용제한
요청
- 연료사용량 감축권고
중대경보
(0.5ppm/시 이상)
- 주민 실외활동 및 과격 운동 금지 요청
- 유치원, 학교 등 실외 학습중지 및 휴교권고
-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환자, 심장질환의 실외 활동 중지권고
- 경보지역내 자동차 통행금지 - 소각시설 사용중지 요청
- 조업단축 명령
오존 주의보발령 전파체계 확립

체계도. 오존농도측정(대기측정소)→자료전송→측정자료 분석(보건환경연구원)→기준초과시→주의보발령(보건환경연구원)→주의보통보(FAX 등)→1. 시·군(광양시) 오존주의보 상활실→발령사항통보(ANYFAX, SMS, 유선방송, 전광판 등)→읍·면·동사무소, 유관기관, 시민, 다중 이용시설, 언론기관, 각급 학교등. 2.전라남도(환경정책과)→발령사항 통보→환경부(대기정책과) 전라남도 공보실 등. ※ 오존경보 해제도 발령체계와 동일.

오존피해 줄이는 방법
  •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널리 이용합시다.
  • 자동차는 잘 정비하여 운행합시다.
  • 과적이나 연료 공급장치를 조작하지 맙시다.
  •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맙시다.
  • 타이어공기압은 적정하게 유지합시다.
  • 자동차 에어컨 사용을 최소화 합시다.
  • 기름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 7시 이후에 주유하고, 탱크를 가득 채우거나 기름을 흘리지 맙시다.
  • 유성페인트, 스프레이 및 솔벤트 사용을 자제합시다.
  • 차량 운행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입시다.
  • 카풀제에 적극 동참합시다.
  • 환경친화적인 운전문화를 정착합시다.
  • 에너지를 절약 합시다.

황사정보

황사란 ?
  •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 황하 중류의 황토고원 등에서 강한 바람에 의해 다량의 먼지가 공중으로 떠올라. 바람을 타고 이동하면서 지표면에 낙하하는 현상이며, 중국은 모래폭풍, 일본은 상층먼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황사 발생원인
  • 황사현상은 바람에 의해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체로 건조지대와 반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일어난다.
  • 강한 바람이 일면서 모래 또는 먼지 입자가 공중으로 올라가고, 올라간 입자 가운데 크고 무거운 것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부근에 떨어진다 그러나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멀리까지 이동한다.
  • 특히 황사현상은 3~5월인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는 황사의 발원지인 유라시아대륙의 중심부가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건조하고, 또 강수량이 적은 데다 겨우내 얼었던 메마른 토양이 녹으면서 부서지기 쉬운 모래먼지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다.
황사의 물리적 특성
  • 발생지와 이동경로에 따라 발생 및 침적하는 황사입자의 크기와 종류가 다르며, 황사입자의 물리적 특성과 기상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영향과 피해양상도가 다르다.
    중국이나 몽골은 강풍과 대규모 모래먼지 폭풍에 의한 물리적 영향이 큰 반면, 우리나라와 북한 및 일본의 경우는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환경악화로 인한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황사의 물리적 작용에 의한 1차 피해
  • 대기의 혼탁으로 인한 가시도 저하로 시정장애를 초래하여 항공기, 여객선 운항 및 어업활동 중단 또는 도로교통체증을 유발
  • 미세먼지농도의 급격한 증가로 호흡기질환, 안질환 등 건강피해
  • 식물 잎 표면에 먼지침적 및 투광률 저하로 식물생장의 지장 및 가축의 호흡기계 질환 등을 야기
  • 반도체 등 정밀산업의 불량품 발생률 또는 방지비용 증가. 야외생산, 레저스포츠 등 실외 서비스산업의 일시적 중단 또는 둔화, 그리고 청소비용의 증가
황사에 부착된 오염물질에 의한 영향과 피해
  • 황사먼지가 박테리아 등 미생물의 운반 매체 역할을 담당
  • 황사 발생지와 이동 경로 지역의 대기 중 미생물의 종류 및 밀도를 변화시키고 도시와 농업의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상존
  • 황사가 바다에 떨어졌을 때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상존
  •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미세먼지 및 중금속의 증가
  • 황사의 이동과정 중 가스상 물질의 흡착으로 2차 반응을 통해 미세먼지 양이 증가
  • 황사의 오염물질이 해수에 떨어졌을 때 미칠 수질악화 가능성
황사발령 기준 및 행동요령
  • 황사발령 기준
    • 근거 : 기상법 제 13조, 시행령제 8조
    • 황사 예ㆍ특보 발령자 : 기상청장
황사 예ㆍ특보 발령기준
  • 황사예보 발령기준
황사예보 발령기준을 제공하며 예보등급,예상농도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예보 등급 예상 농도
약한 황사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400㎍/㎥미만 예상
강한 황사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400 ~ 800㎍/㎥미만 예상
매우 강한 황사 황사로 인해 1시간
  • 황사특보 발령기준
황사예보 발령기준을 제공하며 특보등급,예상농도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보 등급 예상 농도
황사주의보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4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 으로 예상될 때
황사경보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8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황사 예ㆍ특보 발령시 행동요령
  • 황사 예보시 행동요령
황사 예보시 행동요령을 제공하며 가정에서,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가정에서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등을 점검
- 외출시 필요한 보호안경, 마사크, 긴소매의복, 위생용기 등을 준비
- 노약자,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는 실외활동을 자제
- 기상예보를 청취, 지역설정에 맞게 휴업 또는 단축수업 검토
- 학생 비상연락망 점검 및 연락체계 유지
- 맞벌이부부 자녀에 대한 자율학습 대책 등 수립
- 황사대비 행동요령 지도 및 홍보 실시
  • 황사 특보시 행동요령
황사 특보시 행동요령을 제공하며 주의보,경보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주의보 경보
-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의 실외활동 금지 권고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실외활동(운동, 실외학습 등) 금지 권고
- 일반인(중고생 포함)의 과격한 실외운동 금지 및 실외활동 지제권고
-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의 외출금지 권고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실외활동(운동, 실외학습 등) 금지 및 수업단축, 휴업 등의 학생 보호조치 강구권고
- 일반인(중고생 포함)의 실외활동 금지 및 외출자체 권고
- 실외운동경기 중지 및 연기 권고
  • 담당부서 환경과
  • 담당자 오용준
  • 연락처 061-797-2331
  • 최종수정일 2016-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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