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목록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
불상, 복장유물
대표전화061-797-2418
주소옥룡면 백운사길 352
카테고리 분류 도지정문화재 

지역정보

관광명소 지역정보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지역별 옥룡면 백운산권

기본정보

기본정보로 ,관리자 ,문화재지정 ,문화재제작연대의 정보를 제공
관리자 백운사
문화재지정 유형문화재 제317호
문화재제작연대 조선시대

상세설명

백운사 소장 아미타여래좌상은 서방극락정토세계에 살면서 중생을 위해 자비를 베푸는 부처님으로 한없는 광명과 한없는 목숨을 상징하는 불상이다. 살아서는 병없이 오래 살고, 죽어서는 극락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 되어 왔다.

이 불상은 높이 72cm 정도의 중형 상으로 백운사에 봉안되어 있다. 결가부좌한 자세로 오른손을 들었고, 왼손은 무릎 위에 가볍게 올려놓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머리의 중앙과 정상에는 반달형의 중앙계주와 낮은 반구형의 정상계주가 표현되었다. 얼굴은 사각형에 가깝고 코는 오똑하며, 양 미간 사이에는 커다란 백호가 있다. 귀는 길고 목은 신체에 비해 짧은 편이다. 법의는 오른쪽 어깨를 살짝 덮은 변형 편단우견이며, 유연성이 부족하여 매우 딱딱하게 처리되었다. 양손은 따로 끼워 넣었으며 수인은 엄지와 중지, 약지를 구부린 미타정인(彌陀定印)을 취하고 있다.

발원문은 한지와 푸른 비단에 적색으로 쓰여 있고, 후령통은 노란 보자기로 싸았으며 오색실과 다라니전언문 등 8종의 묘법연화경이 함께 들어 있다.

복장유물 중 발원문을 통해 이 불상은 인조 21년(1643) 인균(仁均)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명소사진

  •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1
  •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2
  •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3
  • 광양 백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4

이전사진

다음사진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광양시 QR코드 :주요 관광지 메뉴로 이동  http://www.gwangyang.go.kr/index.gwangyang?menuCd=DOM_000000411002001000